사실 이 논쟁은 마치 오랫동안 밀어둔 숙제를 드디어 꺼내 든 느낌이야. 예전에도 이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왜 요즘 이렇게 다시 뜨겁게 떠오르고 있는 걸까? 이유는 간단해. 내년이면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공식 등재할지 말지에 대한 결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거든. 그래서 이건 단순한 논쟁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어.
얼마 전에는 국회에서도 공청회를 열고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시작했어. 이게 얼마나 중요한 문제인지 알겠지? 나도 솔직히 게임에 푹 빠져본 적이 있어서 이 논쟁이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아. 대학교 때 스타크래프트에 너무 빠져서 수업도 안 가고 하루 종일 게임만 했던 기억이 나. 그 결과? 성적표를 보면 여덟 과목 중 여섯 과목이 F였어. 진짜 부끄러운 기억이지. 그래서 게임 중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나도 모르게 신경이 쓰여.
지금도 국회에서는 게임 중독이 질병인지 아닌지를 두고 논쟁 중이야. 의료계에서도 의견이 팽팽히 나뉘어 있어. 게임을 단순한 취미로 봐야 할지, 아니면 중독성 있는 무언가로 봐야 할지에 대한 문제지. 특히 내년에 나올 KCD라는 한국의 의료 기준 개정안 초안에 게임 중독이 포함되면, 2030년에는 공식적으로 질병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커.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보자는 사람들의 입장을 보면, 게임이 처음부터 사람들을 더 오래 머물게 만들기 위해 온갖 장치를 넣었다고 주장해. 알코올이나 도박처럼 중독성을 유도한다는 거지. 그래서 게임도 도박처럼 관리해야 한다고 말해. WHO는 이미 2019년에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규정했으니, 이제 와서 논의할 필요가 없다는 거야.
하지만 반대 측은 게임 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될 만큼 명확한 기준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해. 미국에서는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보지 않고 있어. 정신과 진단 기준인 DSM에도 게임 중독이 포함되지 않았거든. 그런데 만약 우리나라에서 WHO 기준을 따르게 되면, 의사들은 DSM 기준으로 환자를 진단하면서도 보험 청구는 WHO 기준으로 해야 하는 복잡한 상황이 생길 수 있어. 이게 의료 현장에서 큰 혼란을 일으킬 거라는 거지.
정신과에서 중독이라고 할 때는 단순히 많이 한다고 해서 중독이 아니야.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게 되고, 끊으려고 할 때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것 등이 있어야 중독으로 봐. 그런데 이런 기준들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다는 거야. 그래서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려면 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오는 거지.
게다가, 이미 게임에 과몰입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다른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지적도 있어. 예를 들어, ADHD나 양극성 장애 같은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게임에 과몰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거야. 그러니 게임 중독을 그 자체로만 보기보다는 다른 문제의 결과일 수도 있다는 거지.
또한, 게임 중독이 질병으로 등록되면 지금 운영 중인 스마트 쉼 센터나 과몰입 힐링 센터 같은 청소년 치유 시스템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게임 중독이 국가의 책임이 아니라 개인의 문제로 여겨질 가능성도 있다는 거야.
그리고 정말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게임일까?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을 보면, 1위는 유튜브, 2위는 인스타그램, 3위는 카카오톡이야. 게임은 6위에 불과해. 그렇다면 게임보다도 SNS 중독이 더 큰 문제일 수도 있지 않을까? 왜 게임만 질병으로 보려는 걸까? 청소년들의 미디어 중독이 걱정된다면, SNS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어.
최근에는 게임의 사행성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어. 확률형 아이템을 팔면서 도박과 다를 바 없다는 비판을 받는 거지. 하지만 올해 3월에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도록 법이 통과됐고, 앞으로는 이런 문제도 점차 줄어들 거라는 기대가 있어.
결국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보려면 게임이라는 매체가 너무 다양하다는 점이 문제야. 모든 게임이 다 같은 게 아니잖아. 어떤 게임은 돈을 쓰게 만들고, 또 어떤 게임은 단순히 재미를 위한 거야. 이렇게 다양한 게임들을 하나로 묶어서 중독이라고 말하는 게 과연 맞는 걸까?
결론적으로 이 논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어. 찬성 측과 반대 측 모두 나름의 이유가 있고, 각자의 입장이 있어.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건,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것이 진짜 사회적 이익을 가져올지에 대해선 여전히 많은 의문이 남아 있다는 거야. 우리가 서둘러서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등록해야 할까? 아니면 좀 더 신중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까?
WHO가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지정한 이후 이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나라는 중국밖에 없어. 영국도 논의는 하고 있지만 아직 정식으로 등재하진 않았어. 그런데 왜 우리나라는 이렇게 서두르는 걸까? 정말 국민을 위한 질병 등록일까? 이 질병 등록으로 청소년 보호라는 목적이 달성될 수 있을까? 이 모든 질문들에 대한 답은 아직도 모호해.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등재하는 것이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까? 아니면 오히려 더 큰 부담을 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우리가 앞으로 어떻게 이 논의를 풀어나가느냐에 달려 있어. 그리고 나는 그 답을 찾기 위해 이 논쟁을 계속 지켜볼 거야.
이 논쟁은 앞으로도 계속될 거야.